드래곤 파이터 (ドラゴンファイター / Dragon Fighter) 보스 공개 Boss / Story mode game ending


북미 아트.


SOFEL 라는 회사에서 만든 패미컴 게임.


1991년에 만든 액션 게임입니다.


발매기종은 패미컴




횡스크롤 액션게임으로, 1991년에 만든 게임. 지금은 저 회사가 없어졌지만, 이후 행방불명 되어 잊혀진 회사입니다.


아무튼 이 회사가 만든 게임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 드래곤 파이터라는 게임은 환상의 테마 사이드 스크롤로, 액션 게임으로 개발하였고

SOFEL이 책임지고 발매만 했지만, 개발은 나츠메 라는 회사가 했습니다.


닌텐도 패미컴 엔터테이먼트 시스템으로 개발된 액션 게임을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스토리 


 판타지 세계에 세워진 악당 Zabbaong은 한때 평화로운 발징의 땅을 마족 군대와 함께 공격하여 파멸 시켰습니다.

발 짐족의 수호신인 드래곤 스피릿 (Dragon Spirit)은 전설적인 전사의 동상을 가져와 자바옹에게 복수를 하기로 결정합니다. 전사는 사악한 악령을 해치우고 발걸음을 거닐며 사악한 존재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기아 산의 얍 반의 은신처로 가야 합니다.1








조작법


 

8방향 방향 버튼과 4개의 버튼을 사용합니다. 플레이어는 비행용으로 변신할 수 있는 마법을 가지고 있으며, 전사로써 플레이어 대부분의 사이드-스크롤링 액션게임인 이 작품에서 앞으로 진행하면서 적들로부터 살아남으며 진행해야 합니다. 공격 버튼으로 칼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방향 버튼 중 ↓키를 누르면 앉기, B버튼을 누르면 점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사로써 플레이어는 B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깜빡 거릴 수 있는데, 이 때 깜빡거린 상태에선 공격이 완전히 끝날때까지 기다려서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차지샷과 비슷한 유형의 원거리 공격이죠


G - 녹색, 플레이어의 기본 색깔. 먹고 변신 게이지가 절반 채워진 상태에서 깜빡깜빡한 상태로 만든 상태에서

점프의 최고 지점에서 "↑버튼"을 같이 누르고 있으면 용으로 변신할 때, 그린 드래곤으로 변신.

3방향으로 탄환을 쏜다. 인간 상태에서는 녹색 투사체를, 레드 드래곤 상태에서는 3방향 탄환을 발사한다.


R - 빨간색, 이때 플레이어의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한다. R 호리병을 먹고 변신 게이지가 절반 가량 채워진 상태에서 

깜빡깜빡거린 상황에서 점프한 후 ↑버튼을 같이 누르고 있으면 용으로 변신하는데, 이때 레드 드래곤으로 변신한다.

인간 상태에서는 세 개로 날아갔다가 땅에 닿으면 바운드되는 붉은 투사체를, 레드 드래곤 상태에서는 명중하면 땅을 가르며 나아가는 불기둥이 발사하는데, 아래로 발사한 탄환은 아래로 떨어지는 순서로 공격한다. 


B -  파란색, 이때 플레이어의 색깔은 파란색으로 변한다.  B  호리병을 먹고 게이지가 절반 채워진 상황에 깜빡깜빡한 상태로 만들고 점프한 상태로 최고지점까지 닿으면 ↑버튼과 b버튼을 같이 누르고 있으면 용으로 변신할 때, 블루 드래곤으로 변신.

블루 드래곤으로 변신하면 유도 성능이 있는 마법탄을 쏜다. 마법탄은 적을 반드시 추적한다. 

인간 상태에서는 적 하나를 향해 추적하는 성능을 가진 푸른 마법탄을, 블루 드래곤 변신 상태에서는 유도성의 

마법탄을 쏠 수 있다. 



회색 - 회색. 스테이지 6에서 등장하며 회색 드래곤으로 변신. 초반 보병 상태에서는 회색으로 변해도 이벤트성일 뿐 변화는 없다. 복장이 회색으로 변한 상황에서 드래곤으로 변신하면 회색 드래곤으로 변신.

드래곤으로 변신 시 강제 자동 스크롤이 전개되며 스테이지가 전개된다.

통상 탄은 구형 탄환을 발사하는 것 뿐. 이 드래곤으로 변신 상태일 시 변신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으며,

변신게이지가 감소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강제로 자동 스크롤 된 상황에서 스테이지 및 스테이지 보스까지 전개된다.

보스까지 격파하고 게임이 끝날때까지 유지된다.








참고로 주인공 생명력 하단에 게이지가 추가되는데, 하단에 나타난 이 게이지는 "변신 게이지"입니다.


이 게임은 주인공 생명력과 변신 게이지가 따로 나오는데, 주인공 생명력 게이지 같은 경우 파란색으로 도색되어 있고,

변신 게이지는 녹색으로 도색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패미컴 한계상 그래픽 설정 문제의 차이점이 아닌가 싶은 정도...



주인공 생명력 아래에 나타나는 변신 게이지는 앞서 나오는 시스템 중 하나로 드래곤으로 변신할 때 필요한 게이지입니다. 변신 게이지가 처음에는 아무것도 텅텅 비어있는 상태로 나오지만, 주인공이 적에게 타격을 주었을 때 1칸씩 쌓여나가며, 변신 게이지가 최소한 절반 가량, 또는 최대치까지 충전되었을 때 하단의 녹색 게이지가 깜빡 거리며,  주인공은 B 버튼으로 점프한 상태에서 d 버튼을 누른 채 ↑버튼을 누른 상태로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만들 경우 드래곤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점프 시점의 최고 지점으로 닿았던 버튼도 조기에 놓아두도록 합니다.)


드래곤으로 변신한 플레이어는 공중에서 방향 패드를 누를 때, 이동을 시작할텐데, 이 때 드래곤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이동을 시작할 시, 화면이 오른쪽으로 자동 스크롤 됩니다. 앞서 나온 사이드 스크롤링 슛 - 업 게임과 유사한 편.


드래곤의 공격은 플레이어의 복장 색깔에 해당한 편. 플레이어는 8방향 중 아무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지만, 회전하면서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냥 고정 상태에서 8방향 이동만 할 수 있는 것이 가능.


드래곤은 직면하고 오른쪽으로 A버튼을 누르면 공격을 시작. 드래곤으로 변신한 상태에서는 플레이어의 변신 게이지가 1칸씩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변신 게이지가 완전히 비워지면 플레이어는 다시 전투병의 모습으로 돌아오며 플레이어는 하단에 있는 변신 게이지 상태를 확인하면서 변신 상태와 보병 상태로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시 설명서에 A버튼을 빠르게 눌러도 가능하다고 나와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는 것이 특이점.




파워업 아이템 이외에도 외체력 에너지를 회복하는 에너지 아이템, 변형 상태 게이지를 충전시킬 수 있는 꽃,

화면 전체 내에 남아있는 적을 파괴하는 고리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작은 술병 일 경우 체력 약간만 회복해주며, 커다란 술병의 경우 체력 대량 회복을 해주는데

이 중 대량 술병 쪽이 체력 회복량이 좋은 편입니다.


변형 상태 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 꽃이라던가, 화면 전체 내에 남아있는 적을 파괴하는 고리 아이템까지 봐선

록맨 시리즈나 파워레인저가 떠오르기도 하고...


각 단계별에서 스테이지 보스를 격파하면 플레이어는 떨어지는 지팡이를 습득할 경우, 체력이 최대까지 회복되고,

체력이 최대치까지 회복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총 6스테이지까지 있으며 각 스테이지에는 보스들이 기다리고 있고 가면 갈 수록 난이도가 높아져서 엔딩 보기 쉽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잔기도 없는 상황에서 두 게이지 모두 신경쓰면서 플레이해야 하는 지라 더더욱 심각하지요...


만약 이 게임에서 주인공 자신의 모든 생명력을 잃어버리면 검은 화면이 출력됨과 동시에 게임오버(GAME OVER)가 뜰 텐데요. 이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진행한 무대의 해당 스테이지에서 죽었을 경우,  컨티뉴? 라는 문구가 출현하는데

그 컨티뉴가 출현한 상황에서 예 /아니오 중 예를 누르면 컨티뉴 가능 횟수가 0이 될 때까지 재도전할 수 있습니다.



컨티뉴가 가능 횟수가 3회까지 가능한데, 패미컴 한계상 제작진이 무한 컨티뉴 보단 제한적인 사항을 두고 했던 시스템인지라 의외로 도전욕구보단 허무맹랑하게 끝내려고 하는 티가 보이는 군요.


 컨티뉴 가능한 횟수는 총 3회까지 주어지며, 3번의 컨티뉴 가능 기회를 모두 소모할 경우 

게임오버를 맞이하게 되고, 무한 컨티뉴 조차 불가능... 3번까지 게임 오버 될 경우 타이틀 화면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렇잖아도 잔기도 없는 상황에서 게이지 신경써가면서 진행해야 하는 게임 특성상 한 번 죽는 순간 그대로 끝장으로 귀결된다니... 패미컴 에뮬 돌리고 이 게임 하신 분들은 절대로 죽지 말고 잘 진행해주면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컨티뉴 가능 횟수가 3회란 걸 생각하면, 그나마 잔기도 없는 상황에서 게이지 상태를 잘 신경써가면서,
절대적으로 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시스템들로 인해 패미컴 게임 중에서 난이도가 높지만, 그래도 주의사항만 잘 지켜가면 그럭저럭 플레이 가능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설명을 이렇게 적었습니다만...  잘 적었을 지 모르겠군요.


영문판 번역체라 그런지 우리말 식으로 번역하기엔 너무 쉽지 않은데... 설명 해석을 어찌해야 할련지...


구글번역기로 돌리고 해도 뭐라고 설명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 갈피도 잡히지 않습니다.






아무튼 설명은 이만 여기서 마치고... 아래의 각 스테이지 및 보스 일람쪽을 참고해주세요.


본편은 스테이지 표기가 인게임내에서 표시되어 있으니까 적지 않겠습니다.


즐감하시고, 이것으로 마치면서 다음 게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출처 : 드래곤 파이터 (비디오 게임) - Wikipedia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각 스테이지 및 보스 일람







스테이지 1




스테이지 2



스테이지 2의 보스





스테이지 3









스테이지 3의 보스

중앙의 로브 두른 주술사가 피격 가능 부분.












스테이지 4


스테이지 4의 보스

스테이지 3의 보스와 마찬가지로 중앙 부분이 데미지 줄 수 있는 부위입니다.






스테이지 5


길이가 긴 곳입니다.

중앙의 갑옷을 두른 스켈레톤의 모습이 눈에 띄입니다.










스테이지 5의 보스


중앙의 심장 부분이 데미지 줄 수 있는 부분.





스테이지 6 (최종 스테이지)



등장 시에 주인공의 색깔이 회색으로 변색된 상태에서 나오는데,
바로 그 정체는...?






바로 회색 드래곤!!

이 회색 드래곤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최종보스까지 가야 하는 구간이 되시겠습니다~!!!!


최종보스

총 2페이즈에 걸쳐 덤벼옵니다.

현재 1페이즈.








현재 2페이즈.

약점은 두 번째 얼굴 부분.


이 페이즈만 클리어하면 보스 클리어는 완수됩니다.








[엔딩]

















이것으로 드래곤 파이터 보스 공개를 모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