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빠이 (Pepeye) Boss / Story mode game ending





미국인 E.C 세거가 만든 만화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으로 미국에서는 '파파이'라고 불렸던 작품.
뱃사람을 모티브로 한 지라 팔의 닻 문신, 세일러복, 과장된 턱, 파이프가 트레이드 마크로 작중의 나이 40세인 뽀빠이를 모티브로 하여 만든 게임. 닌텐도에서 King Features syndicate에서 판권을 얻어 제작.

닌텐도에서 애초에 뽀빠이가 브루터스로부터 올리브를 구하는 게임을 만들려고 했지만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돈키콩'이란 게임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돈키콩'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보이며 닌텐도를 화려하게 아케이드 게임 업계에 데뷔시켰는데, 그 다음 해인 1983년에 드디어 뽀빠이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어 결국 닌텐도에서 뽀빠이 게임을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아케이드판 이외에도 1983년에 패미컴으로도 이식.



[타이틀]




스테이지 1

제한시간 내에 플루토를 피하며 사랑의 표식을 24개까지 모두 모아라.

매 스테이지마다 1번에 한해 시금치를 먹으면 무적 상태로 변해 일정 시간동안 플루토를 쓰러뜨릴 수 있다.
또한 1스테이지의 경우 역시 1회에 한해 펀치를 잘 사용하여 플루토의 얼굴에 일정 시간 올가미를 씌워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 있는데, 펀치로 상단에 있는 펀치볼로 박스를 떨어뜨려 블루토의 얼굴에 씌워 방황하게 할 수 있다.

단, 플루토에게 부딪히거나, 플루토가 던지는 술병에 맞으면 죽는다.

플루토는 뽀빠이와 다르게 2층,3층에서 움직이는데, 위층에 뽀빠이가 있고 아랫층에 플루토가 있다면 플루토는 점프 공격을 사용하며 플루토를 떨어뜨리려고 할 것이다. 플루토 위쪽에 뽀빠이가 지나가려는 타이밍에 맞먹는 위치에 있다면 점프 공격을 하며, 플루토가 점프 공격을 하면 뽀빠이는 즉사. 반드시 플루토가 점프 공격을 하는 위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플루토는 점프 공격과 뽀빠이가 있는 플로어로 뛰어내리는 행동, 
그 외에는 아랫층에 뽀빠이가 있다면 손을 뻗어 뽀빠이를 떨어뜨리려고 손짓을 하는데,
 플루토의 손짓을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닿아도 뽀빠이가 떨어져 죽는다.
그럴 경우 플루토랑 맞먹는 위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3층에 뽀빠이가 있고 2층에 플루토가 있을 경우, 뽀빠이를 향해 점프하여 순식간에 뛰어내려 쫓아오려고 할 것이다.
뛰어내려오자마자 플루토에게 닿으면 즉사. 이 역시 얼른 플루토가 있는 위치에서 벗어나도록 하자.


또한 사랑의 표식들은 아래로 점점 떨어져 바닥에 쌓이는데 일정 시간 안에 표식을 먹지 못하고 그대로 놔둘 경우
표식이 깨지면서 뽀빠이가 즉사한다. 얼른 주워먹도록 하자.

아케이드판에서는 사랑의 표식을 먹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즉사하며, 올리브에게 욕을 된통 먹는 묘사가 존재한다.
이럴 경우 1목숨은 날아가는 것과 마찬가지.

사랑의 표식을 24개까지 모두 채우면 게임 클리어다. 



스테이지 2

제한시간동안 브루터스를 피해다니며 사랑의 음표를 24개까지 모두 모아라!

햄버거에 미친 윔피와 천재 아기 스위피가 등장. 

방식은 스테이지 1과 비슷하며 올리브가 하프를 타며 노래를 하는데 음표가 떨어진다.

그 음표를 하나도 놓치지 않고 24개를 모아 화편 상단의 악보를 완성시키면 된다.

윔피가 서 있는 시소에 착지하면 단번에 층으로 이동 가능. 플루토의 추격을 피할 때 용이하다.

위에서 풍선을 타며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 스위피에 닿으면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 가능.

사랑의 음표를 24개까지 모두 채우면 게임 클리어.










스테이지 3

선상에서 시작하며 독수리 버나드에게 납치되어 최상단에 옮겨진 올리브를 만나기 위해 알파벳을 먹어야 한다.

독수리 버나드만큼은 주먹으로 때려잡을 수 있다. 버나드를 잡으면 점수 획득 가능.

참고로 저 버나드는 바다마녀 씨핵이 데리고 다니는 애완조이다. 

스테이지 3은 올리브가 H,E,L,P라는 4개의 글자를 던지는데 역시 놓치지 않고 전부 먹도록 하자. 

스테이지 1의 사랑의 표식과 스테이지 2의 사랑의 음표와 마찬가지로 아랫층에 계속 놔두게 할 경우 1미스하게 된다.

H,E,L,P를 모두 먹으면 게임 클리어.




*무한 루프가 되며 다시 스테이지 1이 시작되지만, 바다마녀 씨핵이 나타나 해골을 던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좀 더 상승해간다.





'뽀빠이의 영어놀이'라는 제목으로 영어교육형 소프트로 발매되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