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 넘버 나인 리뷰를 끝내고... 그 게임이 전해주는 교훈 55가지

 마이티 넘버 나인 리뷰를 끝내고 내는 교훈 55가지


1. 돈과 시간은 좀 더 소중한 곳에 쓸 수 있다.


2. 돈과 시간은 무엇보다 소중하다. 


3. 돈과 시간을 보이지 않는 물건에 기대하지 말라. 그리고 그것들에 투자하지 마라.


4. 일선에서 물러난 개발자 말은 믿지 마라. 


5. 유명한 개발자라도 킥스타터에 참여해주지 마라.


6. 남을 너무 믿지 말라. 게임과 관련된 거라면 더더욱,

오히려 그 사람이 약속을 지킬 사람인지 약속을 어길 사람인지 그 사람의 능력부터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7. 남에게 함부로 돈을 맡기면 세금처럼 날아간다.  -로리섹돌왕국


8. 선불거래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9.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알아라. - 부당거래- / 루리웹의 유저 불멸자


10. 개발자나 퍼블리셔나 한통밥이라는 것을 알아라. 둘 다 목적은 돈이지 장인력을 위한 재료비가 부족해서 명품이 안나오는 게 아닌데, 이름 좀 알렸다는 사람들은 자기 몸값을 최대한 부풀려서 어떻게든 한탕 해먹고 보는 이유가 많지 남긴다 남기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그런 장인들은 없다. 만약에 그런 장인들이  이름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약속과 신뢰와 배려를 베풀어준다면, 제임스 카메론급의 유명한 인물이 될 지도 모른다.


11. 제작사와 퍼블리셔 즉, 장사꾼 사이엔 갭이 있다. 만드는 제작사는 좋다고 작품을 만들어도 실제로 상품성이 있을지 없을지는 오히려 장사꾼의 눈이 더 정확할 수 있다. 적당히 폭언도 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12. 사람이 동물해 속해서 그런지 몰라도 걍 방목하고 배부르고 등따시게 해주면 나태해지는 경향이 존재한다.


13. 만에 하나라도 자신의 작품에 열정이 있다면 자력으로 돈 모으고 실력으로 입증할 수 밖에 없지만,

그렇지아니하면 업계에서 사장당한다는 것을 알자.  


14. 킥스타터를 이용하여 올바르지 못한 사례를 세상에 남기면 그 클라우드 펀딩에 대한 선입견이 생기고,

아이디어는 있으나 실제로 투자자를 얻지 못하는 후임 개발자들과 게임을 기다리는 팬들과 유저들에게

큰 피해가 따른다. 


15. 뉴비들의 돈을 무성의하게 사용한것은 옳지 못하는 행동이다.


16. 게임은 결국 스타개발자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원 전체가 만든다.


17. 제작자 하나만 보고 펀딩한 결과는 후회만 남는다.


18.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으려면 앞으로 좋은 작품을 만들어라.


19. 킥스타터는 신중하게, 또는 후원자들이 돈을 보태어줬다면 선임자가 후임 개발자들이 그 후원금으로

벌인 것으로 게임 개발하도록 신뢰와 배려를 보여주자. 그러면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이 지속되어 편리해지고,

선임자의 모범과 신뢰와 배려를 보인 만큼 다음 개발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가치가 된다.


20. 개발자라면 펀딩한 돈은 게임 개발에 사용하라는 돈인 줄 깨닫고 사용하자.

제 사리사욕 불리라고 준 돈으로 사용한 거라면 팬들과 유저들의 신뢰를 배신한다.


21. 당신이 게임 개발자라면 호의가 될 수록 더욱 더 양심과 모범을 보여줘라. 


22. 일선에서 물러난 제작자는 박수칠 때 떠나는 것이 우선이다.

아무리 일선에서 물러났어도 게임을 혼자 만들겠다고 하면, 개발능력 부족과 인력 부족으로 난향을 겪다가

결국에는 상업성으로 실패한다.


23. 킥스타터는 무엇보다 신중하게 해야 한다.


24. 보이지 않는 물건에 현혹되지 마라.


25. 유명한 거장이라도 함부로 믿지 마라. 혹여나 그 사람에게 맡기고도 그 사람의 행위가 알려진다면

그 사람의 능력부터 행위를 의심해봐야 한다. 


26. 거짓된 문구에 현혹되지 마라.


27. 발매일 차일피일 미루며 과정공개를 꺼려하는 게임은 믿지 마라.


28. 게이머들이 옹호와 환호를 질러주면 그때부터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서 최대한 무언가를 보여주자.


29. 빚이 많아지면 오히려 빚쟁이가 큰 소리친다.

더 많은 빚을 질수록 더 달라고 한다.


30. 게임이 완성된 후에는 평가를 받을 때 좋은 성적을 거두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생기고,

나쁜 성적을 거두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사라진다.


31. 한번 돈을 모았다면 그 이상 돈을 요구하지 마라. 지금 있는 돈으로 만족하고 능력껏 사용하라!


32. 돈벌이 상술정책으로 이용하려고 하지 말고 적절하게 돈을 사용하면서 고객을 만족시켜보자.

그러면 고객도 사원도 모두 이득을 볼 수 있게 된다.


33. 정은 보답받지 못하면 증오로 바뀐다.


34. 부두교에 심취하지 마라. - 타누키소프트


35. 죽은 자를 억지로 살려내려면 많은 대가가 필요하다. - 회색현자


36. 한번만 잘하면 계속 보답을 받게 되지만 그 한 번 밖에 없는 보답을 대충해버리면 실망이 커진다.

정성스럽게, 성의 있게 하자.


37. 시간과 기간을 들여 무언가를 만들고 있었다면 투자를 이끌어낼만한 무언가를 보여주어라.


38. 킥스타터가 활성화되면 좋은 일이 많지만 안 좋은 선례로 남으면 정작 필요한 사람들이 투자를 받지 못한다.


39. 부정적인 이슈가 확대되는데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팬심에만 의지해서 유저 돈 뜯어낼 생각만 한다면

그것은 게임업계에서 쫓겨나도 마땅하다. 부정적인 이슈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유저들을 위해서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 생각부터 하라.


40. 킥스타터의 잘못된 방식은 어려움과 손해를 가져온다.


41. 레드 애쉬 킥스타터로 배울 수 있는 다섯 가지 교훈


https://blog.naver.com/wishut3281/221510769875



42. 무슨 일을 하던간에 상대의 의리, 믿음, 기대, 신뢰를 저버리는 행동을 하지 마라. 


43. 물고기도 같은 낚시꾼에게 두 번은 낚이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마라. - 하눌E


44. 비즈니스맨도 똑똑해야 비즈니스맨이다. - RBToRs 


45. 유명개발자의 이름값만 아니라 확실한 비전과 컨셉을 보여줘야 펀딩이 가능하다.

그렇게 한다면 소규모 개발자들의 진입은 더더욱 높아질 것.


46. 팬들의 명분을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타인의 명분을 먼저 생각하고

자기안위부터 챙기려고 하지마라. 타인의 안위부터 생각하라.


47. 마음을 잘못 판단하는건 타인의 마음을 무시하는 행동이다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의 사정을 잘 이해해주고 타인을 챙길줄 알자.


48. 무슨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가?

무엇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

기본적인 목표나 지향하는 바를 공개한 다음, 컨셉아트나 기획안은 내놓고 작업을 시작하자.

그것을 실천하면 개발자로써의 예의를 보여주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면 적어도 투자를 위한 가치가 생길테니까. - 의사양반과 환자들


49. 과거의 명성과 이름값에 매달린 게임을 내놓아도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만들면

즉시 실패로 이끄는 지름길이 된다.


50. 시대를 분별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작품을 만들어라. 

시대에 맞춰 작품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 실패할 뿐이다.


51. 킥스타터에서 통한 펀딩은 신뢰가 중요하다. 특히 게임개발로 이름을 알린 사람들이 신뢰가 중요한 만큼

실망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신뢰에 더 큰 타격이 갈 뿐이다. - 나무위키 


52. 지지율과 기대감을 받아먹었다면 그에 상응할 만한 결과물을 보여주어라.

결과물을 보여주지 못하면 팬들과 후원자들, 그리고 후임 개발자들에게 피해가 가게 된다.


53. 결과물은 누구라도 보기 좋게, 성심성의껏 만들어 보여주자.


54. 모든 일은 신중하게, 모든 일은 성의있게, 모든 일은 정성스럽게, 

모든 일은 어떻게 하더라도 지나가는 말로 듣지 말고 의견을 받아들이며, 유저들과 공유를 하면서 진행하자.


55. 돈을 계속해서 요구하기보다는, 한 번이라도 모은 금액이라도 만족하라.




출처 


마이티 No. 9/비판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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